MY MENU

기고칼럼

제목

인테리어 내 점포에 딱 맞는 옷을 입히자..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12.24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312
내용



인테리어 내 점포에 딱 맞는 옷을 입히자..

상가인테리어는 선택이 아닌 필수

각 업종에 맞는 콘셉트 결정이 최우선

고객에게 최상의 편의를 제공하는 직관적 인테리어 필요

 

좋은 점포, 나아가 좋은 상가를 규정지을 수 있는 요소는 손에 꼽을 수 없이 무척 많다. 우선 상가가 입점하는 상권이 여러 조건들을 조합해볼 때 객관적으로 좋은 목에 속해있어야 하고 내 점포를 북적이게 만들어 줄 유동인구 또한 빼놓을 수 없는 좋은 점포의 필요 요소 중 하나이다.

 

위의 요건들을 충족한 후 창업을 결정했다면 그다음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 내 점포에 옷을 입히는 일 바로 인테리어가 될 것이다. 업종과 판매하는 상품에 적정하게 잘 맞는 공간이 만들어 진다면 고객들 호응도 높아 매출상승으로 까지 이어진다. 상가 인테리어에 있어 꼭 필요한 것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상가인테리어를 시작하기 전에 소방시설 설치에 대한 부분을 검토해야 한다. 해당 지역과 상가의 종류, 건물 내 상가 위치에 따라 소방법에 적용 되는 경우가 상이하니 지자체 관련 부서에 문의가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둘째, 점포의 바닥상태도 체크해야한다. 신축상가의 경우 바닥 마감이 제대로 안된 상태로 임대를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이 경우 결국 임차인에게 바닥공사 비용이 부담되므로 사전에 건물주와 협의를 하거나 바닥공사 마감이 이루어진 상가를 구하는 것이 좋다.

 

셋째, 식당이나 카페처럼 물을 써야하는 시설이 필요한 경우 급수와 배수시설이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그러므로 상가를 구할 땐 항상 급 배수시설의 유무와 위치를 확인해야 한다. 불가피하게 급/배수 시설이 없는 상가를 계약했다면 급/배수 시설 공사를 위해서는 큰 예산이 소요된다. 급수시설은 공사로 해결 가능하지만 배수는 상가 내 관련 시설이 없다면 벽을 뚫고 경우에 따라서는 바닥도 뚫어야하므로 자칫 의도하지 않은 대공사로 이어질 수 있다. 이렇다면 아무리 저렴한 가격에 상가를 임대했다하더라도 인테리어에 더 큰 비용이 들어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인테리어를 시작하기 전 체크사항을 모두 살펴봤다면 내 점포에 맞는 콘셉트를 정해 인테리어를 해야 한다. 점포입지에 맞는 과도하지 않는 적정한 투자금과 외부공사의 발주가 될 경우 인테리어 업체선정과 공사마무리 신뢰도까지 꼭 체크해야 한다.

 

먼저 식당 인테리어를 예로 들어보면 내가 운영하는 점포의 주요 메뉴와 주 고객 등을 고려하여 가장 적당한 콘셉트를 설정한 후 인테리어의 방향을 결정해야한다. 외부벽면과 내부 공간 활용도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설계한다.

 

또한 식당의 인테리어 시 앞으로의 관리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식당은 무엇보다 청결이 가장 중요한 업종인 만큼 식당 운영 시 발생되는 각종 오염을 피할 수 없다면 잘 지워지는 자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특히 밝은색 계통의 벽체나 벽지는 음식물 등 오염물질이 잘 지워지지 않을뿐더러 변색의 위험이 크다.

 

고객의 유입을 늘릴 목적으로 주방에 비해 지나치게 홀의 크기를 크게 설정한다고 해도 문제의 요지가 발생할 수 있다. 홀의 크기가 커지는 만큼 동선 또한 커지게 되어 정작 손님들에게 빠른 음식제공 및 서비스제공이 어려워진다. 이런 이유로 식당 인테리어를 설계할 때는 홀보다 먼저 주방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객이 식당 인테리어를 통해 직관적으로 어떤 종류의 음식을 파는 곳인지 알 수 있어야한다. 예를 들면 중국음식점이라면 붉은색을 키 컬러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대나무나 아기자기한 고양이 인형 등이 진열되어 있다면 일식 전문점 이미지를 바로 떠올릴 수 있다.

 

의류매장의 경우 판매 의류의 종류를 먼저 파악하고 이에 맞는 콘셉트를 결정한다. 아동복 판매 매장이라면 캐릭터를 배치하여 귀여운 분위기를 연출하고 정장 판매 매장이라면 모던하고 깔끔한 소품등을 배치하는 것이 좋다. 이처럼 각 의류 종류에 맞는 소품과 분위기를 고려해 진행해야 한다.

 

또한 조명의 배치에 따라 분위기가 달라지고 매장을 넓어 보이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공간이 협소한 의류매장의 경우 천장에 주 조명을 배치하면 천장이 높아보여 전체적으로 매장이 넓어 보이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하지만 너무 미적인 인테리어에 치중해 고객의 동선을 방해해서는 안 된다. 매장 입구부터 전시된 옷을 쉽게 둘러볼 수 있도록 동선에 방해되는 요소들을 최대한 배제하고 행거를 배치하는 것보다 벽안에 매립, 시공 하는 것이 고객의 동선 확보에 도움이 된다.

 

인테리어는 내 점포를 찾는 고객들을 위한 것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고객의 입장을 최대한 고려해야 좋은 인테리어가 되고 나아가 매출증대로 이어짐을 잊지 말아야 한다.

 

권강수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이사 (‘부자들의 상가투자저자)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