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기고칼럼

기고칼럼

제목
[성공창업, 상권을 보라] 연남동 연트럴파크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7.02.13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478
내용

[성공창업, 상권을 보라] 연남동 연트럴파크

연남동 연트럴파크꾸준히 인기있는 상권으로 주목

임대비용 줄일 수 있는 소규모 테이크아웃 가게 추천

키덜트를 노리는 이색 카페 젊은층 발길 잇는다

유니크하고 특별한 분위기 손님 몰려

매니아층을 위한 창업 아이템 연속성 살려

 

서울 지하철 2호선 홍대입구역 3번 출구가 약속장소 메카인 9번 출구에 버금갈 정도의 인파로 북적인다. 홍대입구역 3번 출구에 위치한 연남동이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일반적인 번화가와는 다른 분위기를 가지고 있음에 있다. 이국적인 카페, 아기자기한 술집, 유니크한 소품숍 등 이색공간들이 많아 20~30대 젊은 소비층에게 인기다.

 

서울에서 보기 드문 도심 속의 자연친화적인 공간도 존재해 그 인기가 더 높아졌다. 연남동의 경의선 숲길 공원은 미국 뉴욕의 센트럴파크를 연상시킨다고 하여 연트럴파크라고 불린다. 이 곳은 경의선이 지하로 개통되면서 남겨진 지상의 공간을 공원으로 조성한 곳으로 서울시가 457억을 투입하여 2011년 공사에 착수해 5년 만인 2016년 5월 완공됐다.

 

길게 이어진 산책로를 사이에 두고 넓게 깔린 잔디와 군데군데 심어진 초목, 잔잔하게 흐르는 인공 시냇물이 어우러진 공원은 야간에는 은은한 조명들로 그 아름다움이 더 부각된다. 따스한 계절에는 잔디밭에 돗자리를 깔고 도심 속 피크닉을 즐기고, 눈발이 날리는 겨울에는 분위기 좋은 공원을 산책하며 연남동 연트럴파크 일대는 행인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연남동 상권의 특징은 주거용 빌라나 아파트와 상가가 함께 어우러져 있고 전체적인 건물 높이가 낮은 것이다. 연남동 내에 입지 선정 시 기존 주거용 건물의 저층부 일부를 개조해 가게를 운영하는 것이 임대비용을 줄이는 데 유리하다. 또 공원 주변에는 유동인구가 많은 만큼 작은 테이크아웃 가게를 고려하는 것도 좋다.

 

테이크아웃 전문점의 장점은 소규모 매장으로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임대비용을 줄일 수 있고 인건비 절감에도 탁월하다. 테이크아웃 메뉴로 주목받고 있는 아이템은 더블 핸드 스테이크다. 요즘 유행하는 콜팝과 같은 디자인의 전용용기에 다양한 음료와 디저트, 스테이크를 직접 골라 한 컵에 담아주는 테이크아웃 전문 메뉴다.

 

원하는 메뉴를 고를 수 있는 특별함과 정해진 공간이 아닌 자유로운 공간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이동의 편의성으로 인기를 끌 수 있다. 데이트하는 커플과 동진시장에 방문하는 직장인 등을 주요 타깃으로 주말이나 금요일에는 늦은 시간까지 연장 영업 하는 등 차별화를 두는 것이 유리하다.

 

최근 홍대에서 주목받고 있는 원피스카페 같이 마니아 층을 노릴 수 있는 이색 카페 또한 연남동 상권에 적합하다. 키덜트와 일반 소비자들의 이목을 끄는 인테리어 구성과 독특한 메뉴로 작년 12월 오픈 한 이 카페는 지방에서 찾아오는 소비자까지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이색적인 카페는 소비자들에게 신선함을 줄 수 있어 강한 경쟁력이 있다. 그리고 SNS 시대인 만큼 카페 안에 기념촬영을 할 수 있는 특별한 공간까지 마련한다면 자연스레 SNS 홍보 효과까지 누릴 수 있다. 하지만 아직 시도 되지 않은 만큼 위험부담이 있으므로 충분한 정보 수집을 통해 다양한 메뉴 개발과 인테리어 디자인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연남동 연트럴파크의 점포 특징은 전형적인 주택형상가가 주류를 이루고 대부분 소형점포로 공원초입 메인동선 3번 출구 A급 점포 133기준으로 보증금 2,500~3,000만 원선, 월 임대료 200~250만 원선, 권리금 5,000~6,000만 원선이다. 골목 안 점포는 시설에 따라 다르므로 사전에 임대인과 충분한 협의를 거쳐야 한다. A급 점포 133는 보증금 2,000만 원선, 월 임대료 150~200만 원선, 권리금 3,000~4,000만 원 선으로 무권리금도 있다.


요즘 소비자들이 감성이나 유행에 민감한 만큼 창업 아이템 선정 시 반짝 아이템 보다는 적어도 5년 이상 유행할 만한 아이템을 잘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좋은 아이템을 가지고 있더라도 어울리지 않는 상권을 선택한다면 결과가 좋지 않을 수 있다. 창업하려는 상권에 경쟁 업체가 있는지 주위에 어떤 직종이 입주해 있는지 충분히 알아보는 자세 또한 필요하다.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권강수 이사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