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기고칼럼

기고칼럼

제목
[성공창업, 상권을 보라] 용산, 신용산 상권 <상>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7.03.13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237
내용

[성공창업, 상권을 보라] 용산, 신용산 상권 <>

전자제품 메카 용산상권 기지개

용산역 주변 저렴한 월세·무권리금

음식점·유통업 소자본 창업 가능

온라인쇼핑 창업도 상권이 중요

 

대한민국 전자제품의 아이콘이 되기도 했던 용산역 일대 전자상가가 전자 상거래와 복합문화상업시설 등에 밀리고 설상가상으로 단군 이래 최대 규모의 개발 사업이었던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 사업이 좌초 되면서 소위 죽어가는 상권이 되었다. 하지만 용산역 근거리의 신용산역 개발 사업이 민간 주도로 진행 중이고 국제업무지구 재추진 등 개발 플랜들이 쏟아져 나오며 서서히 기지개를 펴고 있는 상황이다.

 

1980년대 후반 수도권정비계획에 따라 용산역에 있던 청과물 시장이 가락동으로 이전한 자리에 생긴 용산 전자상가는 12,900대지 규모로 들어선 국내 최대 전자·전기제품 판매 상가다. 1990년대 중후반에 전자제품의 메카로 중흥기를 맞았으나 2000년대 중후반 저가 온라인 쇼핑이 자리 잡고 낙후된 시설과 호객행위 등으로 찬바람을 맞게 됐다.

 

서울 지하철1호선 용산역에 내려 3번 출구로 나오게 되면 예전에 있던 관광터미널 상가는 관광호텔로 재건축 되어 20176월 완공 예정이다. 북동쪽으로는 컴퓨터 부품 등에 특화되어 있는 선인, 나진 상가 등이 있으며 북서쪽으로는 원효전자상가, 전자랜드, 롯데시네마가 자리 잡고 있다.

 

전자상가의 중심지라 할 수 있는 청파대로 나진상가 1층은 리모델링 중인 곳이 있으며 대로변에서 빈 점포를 찾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니다. 그렇지만 거리는 여전히 인적이 많고 활기가 넘치는 편이다. 평일 근무시간 까지만 그렇다는 것이 문제이긴 하나 주5일 근무가 정착 된 이후 이런 성향을 보이는 곳이 상당히 많다.



용산 전자상가 상권의 특징은 유통업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일부 AS센터들이 있고 소매점의 비율을 낮다. 나진, 선인상가의 경우 점원들의 식사는 배달로 해결 하는 곳이 많으며 먹자골목으로 알려진 전자타운 뒤편 식당들은 건물 구조상 대형평수가 없어 작은 식당들이 많고 비교적 저렴한 한식 메뉴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지리적 여건이나 유동인구 유입 등을 봤을 때 이곳에서 식당 혹은 기타 소매업을 운영하기에는 환경이 녹록치 않다. 전자타운 뒤 먹자골목 내 식당으로 이용 가능 한 1B32.06점포의 경우 권리금이 없고 보증금 1,000만원, 월세 80만원 선이다. A192.66점포의 경우 권리금 3,500만원, 보증금 2,000만원, 월세 220만원 선이다.

 

추천업종으로는 지역 특성을 고려한 도시락 업종, 20대 후반 남성들을 겨냥한 왕돈가스, 수제버거 등의 업종을 노려볼 수도 있다. 워낙 패스트푸드 전문점이 부족하기도 했지만 최근 리모델링 등을 거치면서 더욱 찾아보기 어렵게 됐다. 평범한 아이템일 경우 평일 낮 이외에 매출을 올리기가 쉽지 않을 수 있어 창업 시 신중을 기해야 한다.

 

과거 컴퓨터 관련 중심 상권이었던 선인상가는 온라인 공략을 성공한 업체를 중심으로 재편 되었다. 상권이 가장 좋은 2층도 권리금 없이 창업 할 수 있는 매장이 있다. 1(18.18) 임대료는 약 60~80만 원 선이다. 해외 직구가 유행인 만큼 사설 수리점, 각종 IT관련 고급 악세사리 사업 등은 경쟁력이 있다. 온라인 사업도 사업장 입지가 중요한 경우가 많음으로 충분히 창업을 고려 해 볼 수 있다.

 

용산역 일대는 각종 개발 플랜이 나오고 있는 중이나 확실한 일정이 잡혀져 있지는 않다. 서울시에서 청년창업 지원을 하고 있어 작년 5월말부터는 나진상가에서 3D프린터, 레이저 절단기, CNC 밀링기계 등을 이용한 시제품 제작을 지원하고 기초 장비 교육, 안전 교육, 각종 장비 활용 교육과 시제품 제작 전반에 대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제공하는 중이며 드래곤패스티벌 등 다양한 행사도 매년 개최 된다. 다만 행사를 적극적으로 홍보하지 않는 점은 아쉽다.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권강수 이사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