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기고칼럼

부동산정보_기고칼럼

제목
[부동산 Q&A] 지식산업센터 전성기... 주의해야 할 점은?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7.04.24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205
내용


[부동산 Q&A] 지식산업센터 전성기... 주의해야 할 점은?

 

바야흐로 지식산업센터 전성기가 도래했다. 각종 세제 혜택과 편의시설로 무장한 지식산업센터는 2015년을 기점으로 전국에 인허가 건수가 급증 하였으며 메이저 건설회사의 참여율도 높아지고 있다.

 

여기에 의왕시 첫 산업단지인 의왕테크노파크 또한 지식산업센터 부지 분양에 나서며 공급경쟁에 가세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자료에 의하면 국가 산업단지, 일반 산업단지, 도시 첨단단지 분양율이 20163/4분기 기준 각각 98.1%, 90.0%, 71.8%로 나타나고 있다. 통상적으로 대규모산업단지가 조성되면 주변 도로확장 사업도 같이 진행되어 교통여건이 좋아지게 된다.

 

이에 소비자는 물량이 없으면 없는데로, 많으면 또 너무 선택지가 넓어져 고민이 생기게 된다. 장고 끝에 악수 둔단 말처럼 너무 많은 고민은 자칫 화를 가져 올 수도 있다. 간단명료하게 예전 아파트형공장이란 이름대로 사업장 본연의 기능에 충실한 건물을 고르는 방법도 있다.

 

도심 역세권, 메이저 브랜드 건물이 안정적이라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물론 무늬만 역세권인 지역도 있긴 하지만 인파가 모이는 요충지에 위치한 지식산업센터가 좋은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문제는 가격이다.

 

중소기업의 경우 도심 역세권에 메이저 브랜드 건물을 구할 자금여력이 충분치 않다면 차선책으로 외곽 지역에 교통망이 잘 발달된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특히 제조업의 경우 타 업체와 CO-WORK(협력)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수입·수출이 잦다면 물류비용 절감을 위한 편리한 교통환경이 필수다.

 

또한 최근 건축된 지식산업센터는 근무 환경에 민감한 신세대들의 취향에 맞게 설계되어 있다. 근무욕구가 생기는 세련된 외관, 가성비 높은 구내식당, 휴게실, 옥상정원 등은 업무효율 향상과 더불어 기업의 인력수급에도 상당한 도움을 주고 있다.

 

편리한 상·하차 시스템, 사통팔달(四通八達) 교통, 풍부한 인적·산업 배후단지 등을 꼼꼼히 살펴 소유 한다면 세제 혜택, 원가 절감, 직원 인프라 향상 모두를 만족 시킬 수 있을 것이다. 추후 지가 상승은 덤으로 여겨도 충분하지 않을까.

 

주목할 만한 지식산업센터로 경인 고속도로 가좌IC에 인접한 인천 도화동 스타블루지식산업 센터의 경우 항만, 공항 이용이 용이하고 인천산업유통단지를 배후에 두며 제조업 환경에 특화된 설계가 특징이다. 도화동 이마트 트레이더스 인근 현 돌쇠철강 부지 입지하며 건축면적 2,816.94, 연면적 23,702.25규모로 지하 1~지상 91개동으로 지어질 예정이며 공장95, 상가 18, 기숙사 32실 로 구성되어 있다. 분양은 이달 중 예정이다.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권강수 이사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