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기고칼럼

부동산정보_기고칼럼

제목
[기고] 투자하기 좋은 상가는 어떤 상가일까?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1.08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28
내용



[기고] 투자하기 좋은 상가는 어떤 상가일까?

상가 투자 시 가장 중요하게 봐야할 부분, 바로 ‘입지’다. 상가마다 처해진 입지여건이 제각각이므로 입지의 좋고 나쁨을 알기 위해서는 먼저 ‘상권’을 알고, 상가가 위치한 ‘상권 분석’을 할 줄 알아야 한다. 

먼저, ‘상권’이란 사고파는 상업행위가 이뤄지는 공간적 범위를 말한다. 명동이나 강남처럼 음식점이나 판매점으로 북적북적한 곳만을 상권이라고 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집 앞의 작은 슈퍼마켓이나 세탁소, 미용실 등도 동네 상권에 위치하고 있으며 상업행위가 이뤄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상권이란 어떻게 형성되는 걸까. 서울의 대형상권을 대표하는 명동이나 강남 등이 어느 날 갑자기 지금의 모습으로 나타난 것은 아니다. 상권 형성 초기부터 지역 명소로 거듭나기까지는 몇 가지 환경적인 요소와 특징들이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대부분의 상권은 다섯가지의 단계를 거치게 된다. 가장 첫번째로 초기상권은 도로를 따라 형성된다. 

둘째, 길을 따라 집객력이 생겨 길게 늘어진 공원을 따라 사람들이 하나둘씩 모여들어 유동인구가 증가하게 된다. 

셋째 사람이 모이니 길 주변을 따라 건물이 새롭게 신축 또는 상가주택으로 탈바꿈하여 영업 할 수 있는 점포가 만들어진다. 

넷째 새로운 창업점포들이 하나둘 속속 생겨나 어느덧 커피숍, 편의점, 요식업, 치킨전문점, 제과점 등이 자리를 잡아간다. 

다섯째 지역 상권으로 자리잡아가는 과정을 몇 년간 거치는 동안 ‘의식주(衣食住)’ 업종 대부분이 들어와 명소로 거듭나는 모습을 보인다. 

현재 상권이 확장되고 있는 연남동과 공릉동의 경의선 숲길공원 등도 이러한 과정을 거쳐 상권이 형성되고 있다.


<상권의 형성 과정>

다음으로 상권에 대한 분석은 5가지 항목을 기준으로 조사해야 한다. 첫째, 얼마나 두꺼운 배후 수요층을 갖고 있는지 따져봐야 한다. 아파트 단지 안에서는 아파트 가구수, 오피스 입지에는 주변 오피스 상주자가 얼마나 많은지가 중요하고, 교외형 입지에서는 통행하는 차량이 많을수록 좋은 입지가 된다.

두 번째로는 접근성을 고려해야 한다. 지하철이나 버스 등 대중교통 시설과 인접한 곳일수록 접근성이 좋다고 할 수 있다. 단, 지하철이 환승역이고 상권이 활성화된 지역이 좋다. 버스정류장은 종점이나 아파트 단지 앞이 독점력을 가질 수 있어 더욱 좋다.

셋째로 상권의 지형을 관찰해 보자. 대부분의 유동인구는 하향 지향적 상권 이용을 선호하므로 저지대의 평탄한 지형이 유리할 수 있다. 언덕위와 언덕 아래쪽이 있다면 언덕 아래쪽 상권의 이용 확률이 높다. 
 
넷째, 입지여건이 비슷하더라도 큰 상권에 속한 곳을 선정해야 한다. 두 개의 크고 작은 상권이 근거리에 위치한다면 큰 상권에 대한 선호도가 더욱 높게 나타나게 된다. 예를 들어 분당에 있는 서현역세권과 수내역세권의 경우 두 상권은 분당선으로 한정거장 차이에 불과하지만 상권 규모나 밀집도는 서현역세권이 훨씬 앞선다. 이 경우 서현역세권 내 상가 투자 시 더욱 유리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연속성과 대응성을 잘 갖춘 상권에서 상가 입지를 선정해야 한다. 쉽게 말하면 점포들이 연이어져 있고(연속성), 마주보고 있는(대응성) 형태가 좋다. 대로변의 경우 뒷골목에 비해 상권 형성이 미약한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대응성이 낮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상권 분석 시 중요한 것은 ‘수치화’ 하는 것이다. 여러 상권의 분석 결과를 보았을 때, 시간차가 발생하더라도 수치화한 자료가 있다면 한 눈에 비교분석이 가능하다. 또한 조사한 결과에 생각지 못한 변수가 생길 수도 있는데, 이 때 수치화된 자료가 다시 재조사 하는 과정을 더욱 수월하게 할 수 있다.

결국 상권 분석을 하는 이유는 좋은 상가를 고르기 위해서다. 투자자에게 있어 좋은 상가란 안정적으로 높은 수익을 가져다줄 상가이며 그러기 위해서는 점포의 매출 또한 좋아야 하고, 또 이와 연관지어 생각하면 결국 소비자가 이용하기 좋은 입지에 위치해야 한다. 앞서 상권이나 상권분석에 대해 거창하게 말했지만 가장 쉽게 좋은 상가를 고르는 방법은 상가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것이다.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권강수 이사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