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부동산컨텐츠

부동산컨텐츠

제목
SRT부터 GTX까지... 서울 코앞 ‘금싸라기 오피스텔’ 관심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7.06.22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45
내용


사통팔달 광역교통망 갖춘 지역 분양단지 ‘들썩’

굵직한 교통호재 지닌 경기도 지역 오피스텔 투자 관심
삼송·동탄·김포·하남 등 철도망 개통으로 ‘서울에 한 발짝 더‘
오피스텔, 임대수익을 목적으로 해야 하지만 교통호재 땐 시세차익도 기대할 만


6.19 부동산 대책 발표로 아파트 투자 규제가 실시되면서 오피스텔 등 수익형 부동산이 반사이익을 얻을 전망이다. 그 중에서도 SRT, GTX 등 굵직한 교통호재로 서울과 가까워지는 오피스텔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 19일 정부는 서울과, 경기 광명, 부산 기장군 등 부동산 과열 지역에 투자 규제책을 내놨다. 이번 부동산 대책으로 이들 지역에 공급되는 아파트는 입주 시점까지 분양권을 거래할 수 없어 당분간 아파트 투자 심리도 위축 될 것으로 보인다. 이로 인해 전문가들은 갈 곳 잃은 투자자들의 뭉칫돈이 시세차익을 기대할 수 있는 수익형 부동산으로 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최근 수익형 부동산 시장은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여파로 다소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었다. 한국은행도 연내 기준금리를 올릴 가능성이 커지면서 수익률 하락에 대한 우려로 이어졌다. 하지만 이번 부동산 대책 발표로 아파트를 대체할 투자 상품이 필요해졌고 금리 인상폭도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수익형 부동산이 투자 물망에 다시 오르고 있다.


수익형 부동산은 시세차익보다는 꾸준한 임대수익 개념으로 접근하는 투자 상품이다. 그 중에서도 오피스텔은 매매거래가 활발하지 않고 대지지분이 비교적 낮아 시세차익 기대감이 더욱 낮은 상품으로 꼽힌다.


물론 예외도 있다. 굵직한 교통호재가 있는 지역은 교통여건이 개선되고 생활인프라 확충 및 인구유입이 늘어 부동산 가치 상승을 동반하게 된다. 오피스텔 또한 임차수요가 늘고 거래가 활발하게 이뤄져 높은 시세차익도 기대해 볼 만하다.


실제 신분당선 환승역세권으로 거듭나는 미금역 일대 오피스텔의 매매가격이 상승세다. KB부동산시세에 따르면 미금역 인근인 경기 성남시 분당구 금곡동 일대 오피스텔의 경우 평균 매매가가 지난해 1분기 3.3㎡당 776만 원대에서 올해 1분기 3.3㎡당 842만 원대로 1년간 8.5%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미금역 일대 오피스텔들은 입주시기가 1999년~2004년으로 입주한지 10년 이상이 되어 노후화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오는 2018년 신분당선 개통에 대한 기대감이 부동산 상승세를 이끌어 오피스텔 시세에도 반영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김포한강신도시도 철도망 개통을 앞두고 오피스텔 매매가가 뛰고 있다. 오는 2018년 개통을 앞두고 있는 김포도시철도 인근 김포시 사우동에 위치한 김포아트프라자 오피스텔은 전용면적 39㎡기준 매매가격이 지난해 1분기 7,350만 원에서 올해 1분기 8,150만 원으로 1년간 10.8% 오르며 일대 오피스텔 매매가격이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출처 : KB부동산시세)


이처럼 서울로 통하는 굵직한 쾌속교통망 호재는 시세차익을 이끌어 투자자들은 주목할 만하다. 대표적인 광역교통망 호재로 2023년 개통 예정인 GTX(광역급행철도)와 지난해 말 개통을 완료한 SRT(수서발 고속열차) 등이 있다. 이들은 수도권 주요 거점 지역을 중간 정차 없이 이동하기 때문에 기존 교통망에 비해 이동 시간이 크게 단축된다.


그 중 GTX-A노선은 파주~일산~서울역~동탄을 잇는 노선으로 이중 일산∼삼성 구간은 이르면 내년 말 착공해 2023년 개통될 예정이다. GTX-A노선이 개통되면 일산킨텍스역에서 서울역까지 13분, 강남 삼성역까지 17분이면 이동이 가능해 어떠한 교통수단보다 서울 도심으로의 접근이 빠를 것으로 예상된다.


GTX-A 호재로 최근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곳은 경기도 고양시다. GTX 개통 시 서울 중심업무지구로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돼 서울생활권에 한층 더 가까워진다. 고양시에 GTX와 일반 지하철이 만나는 환승역세권이 갖춰지게 되면 미래가치는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경기도 고양시에는 한국자산신탁이 삼송지구 상업 1블록에 ‘삼송 원흥역 푸르지오 시티’를 이달 26일, 27일 양일간 청약접수 받는다. 총 지하 5층~지상 49층 4개동 규모로 지하철 3호선 원흥역 3번, 4번 출구 바로 앞 초역세권의 입지를 갖추고 있다. 단지 5분 거리에 오는 8월 개장예정인 신세계복합쇼핑몰(스타필드 고양)이 들어선다. 원흥지구 내에 이케아 2호점과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은 오는 10월 개장 예정으로 인근 대형복합쇼핑몰 호재가 풍부하다. 전용면적 59~84㎡, 총 1,192세대 규모다.


또 다른 광역교통망 호재로 지난해 12월 개통된 SRT 노선은 강남 수서역에서 출발해 동탄역~지제역을 거쳐 부산으로 향하는 경부선과 전남 목포시로 향하는 호남선으로 나뉜다. SRT 이용 시 동탄에서 강남 수서역까지 15분 만에 이동이 가능하고 부산까지는 2시간 10분대로 도착 가능하다.


SRT는 수도권 동남부와 전국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하며 하루 평균 4만9천여 명의 이용객 수를 기록하고 있다. SRT 개통으로 동탄, 평택 등이 수혜지역으로 주목받고 있고 그 중 동탄2신도시는 GTX-A 호재까지 겹치며 더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동탄2신도시에는 동원개발이 `동탄2신도시 3차 동원로얄듀크 비스타(C6블록)` 오피스텔 전용면적 47㎡ 150실을 분양한다. SRT 동탄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고 광역비즈니스 콤플렉스에 자리하는 만큼 동탄역 주변에 예정된 백화점, 대형마트, 문화시설, 호텔 등을 가까이서 누릴 수 있다. 동탄테크노밸리와 삼성전자 화성사업장이 가까워 배후수요도 풍부하다. 입주는 2020년 2월 예정이다.


이 외 김포도시철도·9호선이 개통되는 김포한강신도시, 지하철 5호선 개통과 9호선 연장계획이 있는 하남시 등 교통망 호재와 상권이 잘 갖춰져 있는 수익형 부동산이 잇따라 분양하면서 눈길을 끌고 있다.


골드건설이 김포시 구래동 6879-3번지에 분양하는 ‘구래역 골드마크’는 지하 5층~지상 16층, 1개동에 전용면적 22~29㎡, 총 257실 규모로 구성됐다. 오는 2018년 개통예정인 구래역 역세권으로 지하철 5호선, 9호선, 공항철도가 지나는 김포공항역까지 20분대 진입이 가능해 김포공항역을 통해 서울 도심 및 강남권 업무지역으로 빠른 이동이 가능하다. 이 오피스텔이 입지하는 김포 한강신도시 구래지구는 한강신도시 내 최대상권으로 조성되는 곳으로 이마트, 병원, 스포츠센터, 카림애비뉴 등 생활 편의시설 등이 주변에 있고 호수공원 역시 가까이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자랑한다.


지하철 5호선 개통호재가 있는 하남 미사지구에는 국제자산신탁이 '하남 미사 인스타시티(업무 8-1블록)' 오피스텔을 분양중이다. 지하 6층~지상 21층 규모에 전용 19~43㎡, 총 657실 규모로 공급되며 근린생활시설은 지상 1층, 업무시설은 지상 2층에 들어설 예정이다. 오피스텔 인근 대규모 산업단지를 배후에 두고 있고 인근 스타필드 하남, 이마트, 홈플러스, 코스트코(2017년 예정), 이케아(2018년 예정) 등 쇼핑센터를 비롯해 강동 경희대학교 병원, 한림대 강동성심병원 등 대형병원도 위치해 있다.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권강수 이사는 “GTX, SRT 등 광역교통망이 뚫리는 지역은 서울 접근성이 좋아질 뿐 아니라 생활 인프라 개선도 기대해 볼 수 있다”며 “이로 인해 해당 지역 부동산 시장이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 돼 오피스텔 또한 시세 상승 여지가 높다”고 전했다.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김다혜 차장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심재인 주임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