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부동산컨텐츠

부동산컨텐츠

제목
‘상가’ 시장, 영유아·어린이 타깃 ‘키즈산업’ 키 테넌트로 자리매김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7.07.21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07
내용

상가시장, 영유아·어린이 타깃 키즈산업키 테넌트로 자리매김

 임대 확정된 상가, 공실률·투자 안정성

 키즈 산업 성장률 눈길... 투자자, 키즈 타깃 업종 선호

 신도시 등 계획도시 키즈 타깃 업종 소비력 높아... 상가 투자 유망


상가시장 내 영유아 및 어린이를 타깃으로 한 키즈 타깃 업종이 새롭게 각광을 받고 있다. 이에 키즈테마파크, 어린이수영장, 실내 어린이 놀이시설 등 키즈 타깃 업종과 임대계약을 체결한 상가 물량도 투자자들의 이목을 끌 전망이다.

 

국내 유튜브에서 좋아요를 가장 많이 받고 정기 구독자수 1위를 기록중인 업체가 있다. ‘캐리언니로 유명한 키즈컨텐츠 회사가 그 주인공이다. 키즈 산업은 규모를 보면 20028, 201227, 2015년에는 39조원대로 매년 크게 성장중이다. 부동산 시장에서도 이에 반응하여 키즈산업 업종이 상가의 키 테넌트(Key Tenant)로 자리잡기 시작했다.

 

상가 투자의 가장 큰 적은 공실이다. 수익률이 조금 더 낮더라도 공실률이 적은 상가를 고르는 것이 상가투자의 정석이지만 막상 공실률이 낮은 상가는 이미 프리미엄이 다 반영되어 가격대가 높게 형성 되어 있다. 그렇다고 상권형성이 덜된 신도시 신규 상가를 무턱대고 투자하기엔 상권형성 기간 동안의 공실 리스크를 견디는 것이 문제다.

 

이 때에는 키 테넌트 업종과 임대 계약이 맺어진 신규 상가가 그 해답이다. 분양 시 장기 임대로 각광 받는 업종이 있는데 병원, 약국, 편의점, 대형 프렌차이즈 등이 대표적이다. 상권 형성과 관계없이 사람들이 꼭 찾아야 하는 업종이 대부분으로, 입점 상가들에 대한 투자자들의 선호도가 높게 나타난다. 동시에 병원·약국 등은 임대계약이 맺어짐과 동시에 상가 매매가(분양가)도 동반 상승할 여지가 높다. 편의점의 경우 좋은 자리에 있어야 하기 때문에 면적 대비 가격이 걸림돌이 될 수 있고 대형 프렌차이즈는 월세를 매출 비율로 산정 하는 경우가 많아 임대 초기 수입이 불안정할 수 있다.

 

이에 최근 신규 분양 상가시장에서 새롭게 각광받고 있는 업종이 키즈 타깃 업종이다. 대부분 키즈테마파크, 영유아와 어린이 전용 운동·놀이시설 등 규모가 크게 조성되기 때문에 상가 분양 전 임대계약이 다른 업종보다 먼저 이뤄지는 편이다. 또한 키즈 타깃 업종이 잘 형성되어 있는 상가의 경우 쇼핑, F&B, 놀이, 문화 등 남녀노소 구별 없이 온 가족이 함께 원스톱으로 즐길 수 있도록 안정된 업종 구성을 선보이곤 한다. 키즈 타깃 업종의 입점으로 상가 전체의 소비력을 높여 활성화를 극대화 하는 역할도 기대할 수 있다.

 

이처럼 소비력 높은 키즈 타깃 업종이 투자자들의 관심을 모으면서 상가 분양시장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다. 실제로 지난 2014년 세종시 정부청사 인근에 공급된 세종에비뉴힐의 경우 뽀로로파크가 입점 한다는 소식에 상가시장에서는 이례적인 경쟁입찰 방식으로 분양했다. 뽀로로파크가 위치하는 지하 1층 점포(19)에 대해 입찰을 진행한 결과 261의 최고 경쟁률(최고)을 기록, 뽀로로전쟁이라고 불릴 정도로 치열한 경쟁 속에 완판을 거뒀다.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권강수 이사는 상가 투자 시 키 테넌트 역할을 할 수 있는 업종이 있는 상가를 골라야 투자 수익을 비교적 안정적으로, 또 길게 가져갈 수 있다그 중 키즈 산업은 매년 20%씩 큰 폭으로 성장 중인 점이 주목받고 있고, 신도시나 혁신도시 등 계획도시일수록 젊은 층이 많이 거주하기 때문에 키즈 관련 업종의 소비력이 높아 해당 지역의 상가 투자가 유망하다고 설명했다.

 

김포한강 신도시 한강블루

시행사인 ()신우R&D건설이 경기도 김포시 장기동 2025-5번지(한강신도시 수변상업용지C6-2)한강블루상가를 분양중이다. 연면적 15,901.86로 지하 2~ 지상 9층 규모에 104개 점포로 구성됐다. 현재 임대를 확정한 업체는 신개념 키즈테마파크와 볼링장 등이 있다. 이외에도 편의점, 헤어샵, 치킨집, 병원 등 생활밀착업종과 당구장 등이 입점을 확정한 상태로 8월 중 오픈(예정)을 앞두고 있다. 또한 한강블루상가는 김포한강신도시 수변상가 중 최대 규모로 전용률은 약 56%로 높은 수준이다. 주차공간은 약 96대가 마련돼 있어 상가 이용객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위례 아이온스퀘어

서울시 송파구 위례광장로 185 위례송파푸르지오 앞에 위치한 위례 아이온스퀘어는 연면적 36,127, 지하 4~지상 12층 규모로 조성되는 복합상가다. 상가 4층에는 151규모의 뽀로로파크가 들어선다. 또한 실내동물원 주라리움, 레고놀이방, 김오곤의 해독밥상, 맛집편집숍 셀렉다이닝, 원스톱 학원존 등 다양한 점포가 입점할 예정이다. 파라다이스 건설과 경일건설이 공동으로 시공을 맡았다.

 

오산 르마레시티

우남건설은 오산시 원동 350-5번지 일대 르마레시티상가를 분양중이다. 건물은 지하 5~ 지상 15, 연면적 5920.57규모로 시공되며 이 중 상가는 지하 1~ 지상 2, 180개 점포로 구성되었으며 3~4층은 문화 및 집회 시설로 선보인다. ‘르마레시티상가는 뛰어난 접근성으로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스트리트형 상가로 구성된다. 지하 1층에는 뽀로로파크, 3~4층은 CGV가 입점 예정이다.

 

진주 이노테마파크

경남 진주시 충무공동 225-1번지에 들어서는 이노테마파크 상가가 분양중이다. 연면적 31,458상가규모는 지하 2층부터 지상 5층이다. 문화복합상가로 부상 중이며 바로 인근에 롯데몰까지 함께 있어 전주시민들의 새로운 문화 엔터테인먼트 중심지로 자리매김할 것이라 전망된다. 3층에 뽀로로 테마파크·어린이 병원·치과·유아용품점 등이 입점 예정이다. 시행사는 제이유한책임회사 이다.

 

미사 위너스프라자

경기도 하남 미사강변도시 상업지구 17-4 블록에 위치한 미사 위너스프라자는 대지면적 2,904m²에 지하 4~ 지상 7층 규모로 지어지며 총 131호실을 분양할 예정이다. 미사강변도시 근린생활시설 공급용지 중 유일하게 분양면적 1,236m²(전용 622m²) 규모의 대형 어린이수영장과 분양면적 2,287m²(전용 1,150m²) 규모의 마트형 대형슈퍼마켓의 입점이 확정될 예정이다. 자금 관리는 아시아신탁이 맡았고, 시행사는 하람I&D 이다.

 

세종 쁘띠테라스

시행사인 김앤강은 세종시 3-1생활권 C3-6BL 지역에 쁘띠테라스를 분양중이다. 연면적 11,303.37, 지하 2~ 지상 8층 규모로 조성되는 이 상가는 1층 상가 전면이 거리에 노출, 테라스로 조성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도보로 접근이 가능한 대림e편한세상 세종리버파크, 중흥S클래스 등 대단지 아파트들이 있어 안정적인 주거 수요를 보유하고 있다. 4층과 7층에 키즈카페와 산후조리원 입점이 완료된 상태다.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김다혜 차장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홍정석 과장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