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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40. 잠실역 상권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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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수
0
조회수
248
내용


<잠실역 상권>

대단지 아파트, 오피스 등 상주인구와 방문 유동인구 多
롯데월드타워, 롯데월드 등 대형 랜드마크 위치한 유명 상권
먹자, 유흥, 숙박업소가 즐비한 방이동 먹자골목 주 7일 소비유형 
신흥 상권 ‘송리단길’, SNS를 통해 인기 과시 중

잠실은 원래 여의도처럼 한강 본류에 해당하는 강으로 둘러싸인 섬이었다. 그러다가 1970년대 강남이 개발되며 강 일부를 매립해 석촌호수를 남기고 현재와 같은 모습으로 자리 잡게 됐다. 롯데월드와 롯데월드타워, 잠실종합운동장 등 대형 시설이 많아 유동인구가 많기로 유명한 지역 중 하나이며 집값도 비싼 편으로 부유층이 많이 사는 부촌이다.

현재 지하철 2호선, 8호선 환승역인 잠실역은 2호선만 다니던 과거에도 송파구, 강동구, 하남시 등 지역과 연결되는 중요한 교통의 요지였다. 현재 8호선도 들어서있어 잠실역의 역할은 더 커졌다. 역 주변으로 서울 시내는 물론, 경기도 남양주와 하남, 광주, 안양시 등 다양한 버스노선도 지나고 있어 언제나 유동인구가 많은 곳이기도 하다.

잠실역을 사이에 두고는 롯데월드몰, 롯데백화점 등 롯데 계열사 쇼핑매장들과 국내 최초 100층을 넘긴 초고층 롯데월드타워, 롯데월드, 석촌호수 등 대형 랜드마크가 자리 잡고 있다. 주말이면 쇼핑과 여가 등을 즐기려는 유동인구와 통행차량이 많아 교통체증이 심하기 때문에 다소 복잡하다고 느낄 수 있는 상권이다. 

타 지역에서 방문하는 유동인구와 더불어 인근에 주택가와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많아 고정적인 수요도 기대해볼만 하다. 또한 인근 오피스에 근무하는 직장인 수요 역시 무시 못 할 정도로 많다고 할 수 있다.

잠실역 동쪽으로는 올림픽공원, 서쪽으로 탄천, 남쪽으로 석촌호수, 북쪽으로 한강이 위치해 있어 자연에 둘러싸인 쾌적한 입지를 자랑한다. 이외에도 인근에는 크고 작은 공원들이 많이 조성돼 있다.


◇송파구 대표 먹자·유흥 상권, 방이동 먹자골목

잠실역 상권은 크게 지하상가 상권, 방이동 먹자상권, 석촌호수 카페거리, 송리단길로 구분할 수 있다. 잠실역에 연결된 지하상가 상권은 대단지 아파트단지와 인접한 5번~8번 출구 안에 밀집돼 있다. 주 고객층은 아파트에 거주하는 거주민과 오피스 직장인들이며 의류와 화장품, 패션잡화 등 소매업이 주류이고 음식업종의 경우 분식류가 자리잡고 있다.

송파구에서 먹자·유흥상권을 이야기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곳이 바로 잠실역 상권 중 또 하나의 상권인 ‘방이동 먹자골목 상권’이다. 방이동 먹자골목은 1988년 서울올림픽 개최를 계기로 숙박업소들이 들어서면서 모텔촌, 유흥업소가 증가하며 성장했고 현재까지도 여전히 해당 업종이 상권의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잠실역 10번 출구에서 올림픽로를 따라 송파구청을 지나 길을 건너면 방이동 먹자골목 입구에 도달할 수 있다. 일반적인 상권들과 달리 상권 외곽이 주택가, 회사, 모텔 등으로 막혀있어 대부분 다른 입구는 이용하지 않는 편이다. 또한 내부로 들어가지 않으면 상권이 어떻게 조성돼 있는지 외부에서는 알 수 없는 특징을 지닌 상권이다.

고기집과 같이 술을 판매하는 업종이 주를 이루며 먹자골목의 느낌보다는 유흥문화가 발달된 상권이다. 올림픽로를 따라 몽촌토성역 방면으로 더 이동하면 모텔촌이 크게 형성돼 있다. 따라서 인근 주거지가 많지만 가족단위의 유동인구보다는 관공서의 공무원과 금융기관, 오피스 등에 근무하는 직장인 수요가 많으며 구매력은 높은 편이나 집객력은 낮다.

점심시간에도 식당가를 위주로 많은 소비가 이루어지지만 상권이 가장 활발하게 돌아가는 시간은 주중 저녁시간대로 호프집, 숙박업소 등이 성황하고 있다. 간판이 자주 바뀌는 상권이 아니며, 현재 음식업종의 경우 포화상태를 보이고 있어 입점 시 주의해야 한다.

2017년 6월 기준으로 방이동 먹자골목 상권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업종은 숙박업(월평균 매출액 8,596만원)으로 가장 높았으며 그다음은 생활서비스업(월평균 매출액 6,699만원)이 인기였으며 특히 주유소·충전소의 업종에서 높은 매출을 보였다. 그 뒤를 음식업(월평균 매출액 6,057만원)이 이었는데 패스트푸드, 유흥주점, 한식, 별식·퓨전요리 등의 메뉴에서 강세를 보였다.(출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매출통계자료)

과거 이곳 주요 수요층은 50대 이상 중장년층이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제2롯데월드를 찾아 타 지역에서 방문하는 젊은 층이 증가하고 있고 약 7,000명의 삼성SDS 직원 등의 영향으로 소비층이 조금씩 낮아지는 추세다. 현재는 30대~40대 유동인구가 가장 왕성한 활동을 보이고 있다. 실제로 방이동 먹자골목 연령별 유동인구를 살펴보면 30대가 22.2%, 40대가 20.3%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출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2018년 1월 인구분석 통계자료)

방이동 먹자골목 상권의 경우 사방이 막혀있는 구조로 상권이 더 크게 성장하기에는 힘든 구조다. 하지만 인근 잠실역과 몽촌토성역을 비롯해 연장이 예정된 9호선 신방이역이 개통되면 앞으로 더 많은 유동인구가 쉽게 방문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방이동 먹자골목 쌍용공인중개사사무소 변창수 이사는 “방이동 먹자골목은 타 지역 상권과비교하면 주변 배후상권규모에 비해 점포수가 많지 않고 몰려있어 매물이 적지만 장사는 웬만큼은 되는 편이다”라며 “또한 유동인구 통계흐름을 보면 주말에 증가하는 추세로 대체적으로 7일 상권의 모습을 보인다”고 말했다.


◇석촌호수 카페거리, 송리단길 신흥 상권으로 각광 

석촌호수 카페거리는 롯데월드몰 맞은편 석촌호수길을 따라 조성돼있다. 아름다운 석촌호수와 가지런히 늘어서 있는 가로수길을 바로 앞에 두고 주상복합과 오피스텔이 자리 잡고 있고 그 건물의 1층에는 고급스러운 카페와 레스토랑 등으로 채워져 상권을 형성하고 있다. 석촌호수 서호 방면보다는 동호 방면에 다양한 카페와 레스토랑이 들어서 있다.

이곳에 형성된 주상복합과 오피스텔은 임대료가 높은 편으로 카페와 레스토랑 등의 상품 객단가 또한 다소 높은 편이다. 석촌호수 카페거리를 이용하는 수요층 또한 높은 구매력이 뒷받침되고 있다. 주 고객층은 젊은 층부터 50대까지 다양하게 형성돼 있으며 평일보다는 주말에 유동인구가 훨씬 많다. 점심시간대에도 많이 찾는 곳이지만 석촌호수 야경을 즐기기 위해 일부러 저녁시간대에 찾아오는 유동인구도 많은 편이다.

또한 최근 석촌호수 동호 방면 인근에서 인기를 얻으며 뜨고 있는 상권은 바로 ‘송리단길 상권’이다. 송리단길은 경리단길, 망리단길에 이어 송파구의 ‘송’자를 따와 이름이 붙었는데 20대~30대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송리단길은 석촌호수 카페거리 인근 백제고분로41길, 43길 45길에 위치한다. 대로면의 뒤쪽 블록에 위치한 송리단길은 2년 전까지만 해도 평범한 주거 지역에 불과했다. 전혀 주목받는 곳이 아니었던 송리단길은 롯데월드타워 개장으로 인해 유동인구가 대거 늘어나며 상권이 성장하기 시작했다. 한창 인기가 많은 타 골목상권처럼 특색 있는 식당과 분위기 있는 카페가 곳곳에 들어서면서 SNS와 블로그에서 유명세를 타고 있다. 새롭게 들어서는 점포들과 함께 기존 미용실과 부동산, 철물점, 중고 가구점 등 오래된 점포들이 함께 어우러져 있어 주택가 상권의 분위기가 강하다.


송리단길은 상권이 주목받기 시작한지 얼마 안됐지만 입소문을 타면서 현재 소형점포는 매물을 찾기 힘들 정도다. 인기가 단기간에 높아지고 있는데 반해 점포 매물은 귀하기 때문에 후에 임대료가 폭등하는 현상이 나타날 가능성도 있다. 송리단길 일대 창업을 염두하고 있는 예비 창업자는 이 점을 유의해서 준비해야 한다. 

송리단길과 같은 신흥 상권의 경우 주 고객층을 잘 분석해서 유망업종을 선별해내는 안목이 필요하다. 기존 점포들과 겹치지 않은 콘셉트를 바탕으로 상품(메뉴)과 인테리어를 선보이고 적극적으로 SNS 마케팅을 펼쳐 소비자의 발걸음을 유도해야 한다.

송리단길 입구 주머니공인중개사사무소 임희중 대표는 “송리단길은 사람들이 많이 찾는 석촌호수 인근의 입지적인 이점으로 유명 맛집 셰프들이 선호하는 지역으로 알려지고 있다”며 “최근에는 외국인 전문식당들로 태국, 일본, 유럽 등의 음식점들이 생겨나고 있는 추세”라고 말했다. 

☞잠실역 상권 상가 평균 시세 & 승하차인구 현황(가격 단위: 만원)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권강수 이사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심재인 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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