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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48. 고속터미널역 상권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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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조회수
17
내용

<고속터미널역 상권>

 

3·7·9호선 트리플 역세권, 터미널 종합상권 형성

고투몰·엔터식스 등 서울 최대 지하쇼핑센터 조성

신세계면세점 장 예정, 외국인 수요 기대

구매력 큰 상권... 자본금 부담도 높아 창업 시 유의

지하쇼핑센터특성상 여름과 겨울철 고객 몰려 강세

 

강남에 위치한 고속버스터미널은 지방에서 서울로 올라오는 이들에게 있어서 철도의 종점에 서울역과 용산역, 청량리역이 있다면, 고속버스의 종점에는 센트럴 시티와 서울고속버스터미널이 있다. 고속터미널은 국내에서 가장 많은 버스 운행노선이 다니는 곳으로 서울의 광역 교통망을 책임지는 핵심 지역 중 한 곳이다.

 

센트럴시티는 호남선 고속버스의 서울 기·종점 이며, 서울고속버스터미널은 경부선 고속버스의 서울 기·종점이다. 지하에는 지하철 3호선과 7호선 그리고 9호선의 환승역인 고속터미널역이 위치해 있다.

 

고속터미널역은 영동선과 경부선을 담당하는 서울고속버스터미널과 호남선을 담당하는 센트럴 시티와 연계하기 위해 만든 역이다. 지방에서 강남터미널로 오는 고속버스를 타고 왔다면 가장 먼저 이용하는 지하철역이 위치한 곳이다.

 

서울의 대표 낙후 상권이였던 고속터미널역은 지하상가, 센트럴시티 등이 리뉴얼되며 상권의 활력이 돌고 있다. 고속터미널역 지하는 신세계 백화점, 센트럴시티, 파미에파크, 메가박스, 고터몰, 엔터식스 등으로 이동하는 통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신세계백화점, 뉴코아 아울렛 내 다양한 고객층 유동

    

 

지난 2016년 신세계백화점이 리뉴얼 오픈하면서 10~20대의 눈높이에 맞춘 영패션 명소인 파미에스트리트와 가족 단위 고객을 위한 국내외 유명 음식점을 모은 파미에스테이션을 운영 중이다. 파미에스트리트 는 약 90여개 브랜드를 모은 국내 최대 규모의 스트리트패션 전문관과 메가박스, 반디앤루니스, 식음료시설 등이 한데 어우러진 쇼핑공간이다. 영화관, 서점, 지하철 게이트가 서로 연결되어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지역이다.

 

특히 파미에스테이션은 전세계 10개국 30여 개 식음료 브랜드와 유명 상권의 대표 맛집 등이 입점해있다. 오픈 당시부터 현까지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올 초 홍대·이태원 등의 맛집 11개를 새로 추가했다. 양식 전문점 이사벨더부처’, 한식뷔페 올반’, 브런치 카페 멜던등 다양한 컨셉의 음식점들이 위치해있다.

 

20~30대 사이에서는 SNS를 통해 알려지며 인구 유입 등 활발한 분위기를 보인다. 파미에스테이션은 지하철역과 가까워 유동인구가 많고 20~30대의 고객이 많아 이들 세대에 인기 잇는 맛집을 늘렷다. 특히 인스타그램을 보면 #파미에스테이션 게시물이 10만 개 이상이고 #파미에스테이션맛집은 7,000개 이상의 게시물이 있다.

 

SNS 속 인기만큼 파미에스테이션 내 점포들은 평일과 주말 상관없이 점심시간, 저녁시간에 예약을 하지 않으면 웨이팅 필수다.

 

고속터미널 사거리 인근 잠원로변에 입지한 뉴코아아울렛 강남점은 강남 지역 최대규모의 쇼핑과 외식의 모든 것을 한 곳에서 해결 할 수 있는 복합 도심형 아울렛이다. 이 지역의 특징은 가족단위 쇼핑객들이 다양하게 있는 상권 특성을 반영하여, 가족형 외식공간과 식음료매장을 입점시켜 운영중이다.

 

이로 인해 10~20대 젊은 층과 30~40대 등 다양한 연령층이 뉴코아 강남점을 이용한다. 뉴코아 강남점의 특징은 이랜드 유통점 최초로 이랜드 외식 브랜드인 샹하오, 자연별곡, 수사, 로운, 피자몰, 애슐리가 뷔페관으로 한 번에 입점해 운영중이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인구분석 자료를 살펴보면 고속터미널역 일대는 20대 유동인구가 21.56%로 연령별 비율 중 가장 높았고 그 뒤를 이어 30대가 21.3%로 높게 나났다. 이어서 40대가 19.5%로 높았고 60대가 16.5% 50대가 16.2%로 비슷한 비율을 보였다.

 

지하상가의 변신... 유동인구 넘치는 트리플 역세권

 

고속터미널역 상권의 가장 큰 강점으로는 입지를 꼽을 수 있다. 3호선과 7호선 9호선의 환승역으로 1일 승하차 이용객만 약 20만명에 달하는 트리플 역세권으로 지하철 환승이용객과 고속버스, 일반버스 등 버스노선이 통과해 상권 전체의 유동인구는 더 많을 것으로 보인다.

 

7·9호선이 위치한 고속터미널역 지하상가는 지난 2012년 리뉴얼 후 고투몰로 이름을 바꾸고 620개 점포, 깔끔하고 쾌적해진 분위기로 서울 지하상가 중 가장 인기를 누리는 상가로 탈바꿈하였다. 특히 고투몰은 저가의 의류부터 신발, 액세서리, 화장품, 가정용품, 꽃 등 다양한 물품을 판매하고 있다.

   

 

판매 제품은 보세의류가 주를 이루지만 프랜차이즈 화장품점도 대거 입점해 있어 10~20대 유동인구도 많아 상권에 활기가 넘친다.

    

 

고투몰은 과거 여름에 덥고 겨울에는 춥다는 고객들의 불편사항을 수렴해 냉·난방 시설을 개선했고 기존의 낡은 설비들도 교체해 쾌적성을 높였다. 고투몰 양쪽 끝에는 푸드코트를 조성해 고객의 편의를 높였다.

 

또한 3호선 지하에 위치한 엔터식스는 지난해 개점 고투몰과 신세계 백화점 등과 차별화를 위해 가성비 높은 상품의 구매를 원하는 고객을 타깃으로 설정했다. 틈새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중저가의 브랜드위주로 배치하여 지나가는 이들의 발길을 사로잡고 있는 것이다. 엔터식스는 신세계백화점 출입구 3곳과 맞닿아 있고, 고투몰과 신세계백화점 사이에 위치해 뛰어난 유동인구를 자랑한다.

 

지난해 개점한 노브랜드 역시 지하상가의 대표적인 쇼핑코스다. 가성비 높은 상품으로 인근 거주자와 유동인구의 발길을 사로잡고 있다. 특히 노브랜드는 한국판 코스트코라는 입소문을 통해 다양한 연령층의 발길이 끊이지 않아 계산대는 항상 북적이는 모습을 보인다.

 

고속터미널역 배후는 주거지역이 밀집 편리한 접근성으로 인한 유동인구와 주변 대형 단지들의 구매력 큰 입지에 자리잡고 있다. 인근 세대수만 약 2만 세대 이상이다. 또한 주변 거주자들의 소득이 높은 전문직 종사자가 많아 구매력도 뛰어나다.

 

요일별 유동인구를 살펴보면 금요일에 16.4%로 유동인구가 가장 많았으며 나머지 요일도 비슷한 수준을 보였으나 일요일에 유동인구가 12%까지 떨어지는 모습을 보였다. 한강공원과 서리풀공원 등 도보권에 위치하여 가족단위 쇼핑객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땅값 높은 강남 위치... 창업시 자본금 신경써야


 

고속터미널 상권은 편리한 접근성으로 인한 유동인구와 구매력이 큰 입지지만 땅값이 비싼 강남에 위치해서 초기 투자금이 높게 형성되어있다. 신세계백화점, 지하상가 등이 중심으로 이끌고 도심으로 이동하는 터미널의 집객력이 뛰어난 상권이지만 소상공인들의 기준에는 자본금의 부담이 큰 상권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사드보복의 여파로 유커를 비롯한 관광객이 줄어들었지만 지난 7월 개장한 신세계면세점이 센트럴시티에 오픈하며 다시금 외국인 고객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고속터미널 상권에 창업을 준비중인 예비 창업자라면 지하상가, 백화점 내 입점하는 것이 유리하다. 자본적인 부분에 있어서 부담이 크지만 배후수요 및 약 100만명 가량의 유동인구를 포함하고 있는 상권으로 아이템 선정에 신경을 쓴다면 창업 시 안정적인 수입을 기대할 수 있다. 다만, 수천개의 점포들과 경쟁해야하고 지하쇼핑센터특성상 고객들이 여름과 겨울철에 많이 몰려 기복을 보이고 있다는 것도 유의해야한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고속터미널 인근 상권의 2017년 하반기 매출통계 자료를 살펴보면 생활서비스(월평균매출 141만원), 음식(월평균매출 9,312만원), 소매(월평균매출 3,635), 관광/여가/오락(월평균매출 2,690만원), 스포츠(월평균매출 1,173만원) 순으로 나타났다.

 

퍼스티지공인중개사사무소 박상기 대표는 신반포도로 점포의 경우 실 면적들이 적은편이라 현실적으로 업종제한도 많아 창업 시 업종선택을 잘해야 수익을 낼 수 있다면서 점포 수 또한 적어 희소가치가 있어 판매업종의 경우 수요는 있지만, 주변에 아파트단지 특성상 고객들의 학원자리 창업문의가 많은 것 같다고 말했다. 덧붙여 매물도 없지만 최근 경기상황이 예전만 못해 소비심리가 많이 위축된 분위기가 아니겠냐고 전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위 고속터미널역 폐업률을 보면 2017년 하반기 기준으로 학문·교육 11.9%스포츠 11.1%생활서비스 6.8%광광·오락·역가 5.6%소매업 4.1%순으로 나타났다.


고속터미널역 상권 상가 평균 시세 & 승하차인구 현황(가격 단위: 만원)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권강수 이사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김다혜 차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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